Spirent 원형 로고
5G

연구소에서의 실시간 시험이 새로운 5G 서비스에 중요한 이유

:

5G는 여러 측면에서 혁신을 주도하고 있지만, 5G가 제공할 수 있는 기능 측면에서 기대가 높으며, 새로운 서비스에는 엄격한 SLA(서비스 수준 계약)가 함께 제공될 것입니다. 제공하는 네트워크와 서비스로 고객이 기대하는 5G 약속을 충족시키려면 모바일 운영자는 새로운 아키텍처의 복잡성에 대처해야 합니다.

5G가 많은 분야에서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 설계부터, 5G는 다양한 산업 활용 사례를 지원함으로써 B2B 및 B2B2C와 같은 세그먼트에 서비스 측면에서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모바일 운영자들에게는 엄청난 기회인 셈이죠. 5G는 아직 개발 초기 단계에 있으며 5G 코어 네트워크는 물론 서비스 업그레이드도 이제 시작 단계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5G가 제공할 수 있는 기능 측면에서 기대가 높으며, 새로운 서비스에는 엄격한 SLA(서비스 수준 계약)가 함께 제공될 것입니다.

제공하는 네트워크와 서비스로 고객이 기대하는 5G 약속을 충족시키려면 모바일 운영자는 새로운 아키텍처의 복잡성과 함께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는 기회를 포착할 수 있는 속도로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해야 하는 긴급함에 대처해야 합니다.

복잡성과 긴급성이란, 개발 주기가 더욱 민첩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회와 함께, 5G는 간과해서는 안 되는 다양한 복잡성을 가져옵니다.

첫째, 5G가 지원을 약속하는 다양한 산업 유스케이스는 더 많은 서비스를 지원해야 하기 때문에 확장 요소를 나타냅니다. 또한 이러한 사용 사례에는 서비스 품질(QoS) 및 지연 시간 요구사항과 같은 다양한 요구사항이 수반되며, 이러한 요구 사항에는 다양한 서비스를 기반으로 하는 특정 SLA가 포함될 수밖에 없습니다.

둘째, 새로운 5G 아키텍처에 대한 복잡성 증가입니다. 오프랜(Open RAN), 가상화 및 클라우드화와 같은 새로운 표준 및 기술 동향은 네트워크 및 서비스 레벨에서 혁신의 다음 주기가 번성할 수 있는 중요한 구성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경향은 또한 네트워크 기능이 클라우드로 마이그레이션되고 네트워크의 가장자리로 밀려나기 때문에 네트워크 기능이 나누어지는 일을 수반합니다. 이는 기존 네트워크에 비해 엄청난 변화를 가져오게 됩니다. 5G가 제공할 수 있는 것을 최대한 활용해야 하는 긴급성과 함께 이러한 새로운 도전은 혁신이 훨씬 빠른 속도로 일어나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배치 주기도 더 신속해져야 합니다. 그러나 혁신을 위해서는 새로운 5G 아키텍처의 복잡성, 지속적인 네트워크 개발 및 통합, 네트워크 개선 및 새로운 서비스 출시를 지원하기 위한 반복 작업이 가속화되어야 합니다.

최신 자동화의 지원을 받아 지속적인 신속한 검증을 달성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하게 됩니다. 지속적인 변경 및 개선을 지원하려면 3~6개월마다 배치 모드 시험 및 릴리즈 된 버전의 이전 모델을 교체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시험, 검증 및 구현에 대한 기존의 접근 방식이 완전히 바뀌어야 합니다.

차세대 시험 및 보증은 신속한 릴리즈를 지원하고 SLA를 강화하며 QoE를 보장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보다 복잡하고 동적인 네트워크에서 엄격한 SLA를 충족하는 동시에 새로운 서비스를 혁신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운영자에게 도전이 될 것입니다. 올바른 시험 및 보증 전략을 활용하면 이러한 어려움을 완화하여 구현을 위한 견고한 기반을 보장하고 출시 기간(TTM)을 단축하여 선점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SLA를 검증하여 우수한 QoS를 보장하려면 사전대응적으로 서비스를 시험할 수 있는 능력이 필수적입니다. 활성시험 연구소부터 실생활까지, 즉 초기 설계 및 개발에서 라이브 운영에 이르기까지 전체 서비스 수명 주기에 걸쳐 보증을 가능하게 하므로 이 프로세스의 중요한 구성 요소가 됩니다.

그리고 더 많은 서비스가 제공되고 혁신을 가능하게 하는 더 빠른 속도로 라이브 네트워크의 활성 시험은 실사용이 가능하기 전의 라이브 네트워크의 실제 트래픽을 에뮬레이트하여 서비스를 테스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여 신속한 릴리즈 지원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올웨이즈 온(Always On)" 기능을 통해 사용자가 고장을 경험하기 전에 사전대응적으로 식별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경험 모니터링이 고객 만족도의 지표가 되면서 서비스 제공 업체는 사용자 경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측정할 것입니다. 활성 보증은 서비스 활성화 전에 SLA를 검증하는 데 필수적인 실시간 QoE(Quality of Experience) 메트릭을 제공하는 동시에 필요한 수준에서 SLA가 유지되도록 네트워크에 대한 실시간 엔드 투 엔드 가시성을 유지합니다.

자세한 인사이트는 다음 보고서 전체를 확인해 주세요: Analysys Mason: 5G 및 클라우드 엣지 애플리케이션 보증.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나요?

여기서 블로그를 구독하세요.

블로그 뉴스레터 구독

justinvanderlande 1205x855
Justin Van der Lande

Analysys Mason, 연구 디렉터

Justin van der Lande는 Analysys Mason의 Telecoms Software & Networks 연구 흐름의 일원인 Applications 업무를 이끌고 있습니다. 그는 모든 통신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및 분석 도구를 전문으로 합니다. 또한 Justin은 Analysys Mason에 컨설팅 및 맞춤형 대규모 연구 프로젝트 분야의 전문 지식을 제공합니다. 그는 소프트웨어 개발, 마케팅, 연구와 관련하여 통신 업계에서 20년 이상의 경험이 있으며 NCR/AT&T, Micromuse (IBM), Granite Systems (Telcordia) 및 TM Forum에서 고위직을 역임했습니다. Justin은 웨일스 대학교에서 경영 과학 및 컴퓨터 연구 학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