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irent 원형 로고
5G

새로운 기술 중단으로 인한 5G 클라우드 테스트 혁신의 필요성

:

네트워크 슬라이스, 프라이빗 네트워크, 에지 서비스, VoNR(Voice over New Radio), 자율 네트워크와 같은 서비스를 모두 실현하려면 벤더의 비약적인 발전이 필요합니다. 이는 더 빠르고 빈번한 멀티 벤더 릴리스를 의미합니다. 가속화되는 기술 발전 속도에 보조를 맞추려면 새로운 테스트 모델이 필요합니다.

5G 채택 여부는 각자의 결정에 달려 있습니다. 5G NSA(Non-Standalone)의 전 세계 가입자가 이미 10억 명이 넘고 24개의 5G SA(Standalone) 완전 상용 사업자가 정식 출범했으며 전 세계적으로 1,200개 이상의 5G SA 디바이스가 출시됨에 따라 이는 말하기 꺼리는 문제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5G 수익에 대한 약속은 어떠한가요?

MNO(모바일 네트워크 사업자)는 다양한 기회를 예상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클라우드 게이밍(2026년까지 최대 $120억), 제조(2026년까지 최대 $1130억), 에너지 및 유틸리티(2030년까지 최대 $860억) 등이 포함됩니다. Spirent는 약 70개의 MNO를 대상으로 5G 코어 배포 동인을 설문 조사했습니다.

  • 고객에게 새롭고 강력한 서비스를 제공

  • 민첩성 향상

  • 비용 절감

이러한 서비스에는 네트워크 슬라이스, 프라이빗 네트워크, 에지 서비스, VoNR(Voice over New Radio), 자율 네트워크 등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이를 어떻게 실현할까요?

이 지점에서 사안이 복잡해집니다. 5G가 클라우드를 완전히 수용함에 따라 복잡성이 크게 증가합니다. 이 클라우드화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예: VNF(가상 네트워크 기능) 및 CNF(클라우드 네이티브 기능)), 프라이빗 클라우드 플랫폼(OpenStack 및 Kubernetes의 지원. RedHat, DELL, IBM, Nokia 포함), 퍼블릭 클라우드 플랫폼(예: AWS, Google, Microsoft Azure, IBM Cloud 등), 클라우드 인프라(가상화 및 컨테이너화를 지원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와 관련)

기존 코어와 달리, 이제 이 모두를 실현하기 위해 벤더의 비약적인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더 빠르고 빈번한 멀티 벤더 릴리스를 의미합니다.

이는 테스트 복잡성이 10~50배 증가함을 의미합니다. 또한 랩에서 라이브 프로덕션 네트워크로 이동해야 하는 복잡성이 존재합니다.

이 문제를 종합적으로 해결하고 가속화되는 기술 진화 속도에 보조를 맞출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5G 코어를 성공적으로 채택하는 데 필요한 새로운 테스트 모델

얼리 무버는 5G SA로 가는 과정에서 많은 교훈을 얻었습니다. 한 가지 중요한 시사점은 클라우드가 5G 테스트에 대한 우리의 상식을 깬다는 것입니다. 통신사 클라우드를 검증하는 것은 큰 변화입니다. 왜일까요? 5G CNF 오류는 PNF(물리적 네트워크 기능) 또는 VNF와 매우 다릅니다. 기존의 수동 검증 테스트는 확대된 일련의 5G 벤더에서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능과 컴퓨팅 및 연결 인프라의 지속적인 릴리스 흐름을 따라갈 수 없습니다.

인용구

클라우드는 5G 테스트에 대한 우리의 상식을 깹니다.

MNO는 5G 코어가 계획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답변해야 하는 여러 질문을 가지고 있습니다. 몇 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 클라우드가 고성능 5G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할까요?

  • 모바일 코어를 고객에게 사용할 준비가 되었을까요?

  • 클라우드 오류가 5G 서비스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 각 CNF는 사양을 충족하나요?

  • 클라우드가 CNF에 일관된 성능을 제공하나요?

이러한 질문 등에 답하려면 CNF 복원력, 벤치마킹 및 업그레이드/변화 관리를 다루는 새로운 수준의 클라우드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협업 에코시스템에는 지속적인 테스트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는 통합형 자동 플랫폼이 필요합니다. 이는 더 많은 벤더, 더 많은 레이어, 더 복잡한 검증 테스트를 고려해야 합니다. 에코시스템의 모든 참여자가 사용할 수 있는 자동화된 접근 방식이 필요하며 랩, 스테이징, 프로덕션 전반에서 일관성을 유지하며 지속적인 통합, 배포 및 테스트(CI/CD/CT)를 통합한 파이프 라인을 형성하는 상호 연결된 기능의 개방형 프레임워크가 필요합니다.

다음과 같은 전문가로 구성된 팀이 웨비나를 개최하여 5G SA의 과제와 기회를 논의했습니다. Heavy Reading 수석 분석가 Ruth Brown, Spirent 전략 책임자 Steve Douglas 및 Spirent 글로벌 비즈니스 솔루션 부사장 Chris O'Loughlin. 이들은 5G가 기존 테스트를 방해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5G 리더가 신뢰할 수 있는 테스트 파트너와 함께 자동화 및 "as a service" 모델을 채택하여 5G 클라우드용 테스트를 혁신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테스트가 핵심 역량이 아닌 대부분의 조직에서 이 접근 방식은 지속적으로 진화하는 5G 기술 전선에서 노련한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종합적인 테스트 효율성을 달성하기 위한 실용적, 비용 효율적 전략입니다.

본 웨비나에서는 다음 주제를 다룹니다.

  • 서비스 제공업체의 클라우드로의 전환: 현 상황, 과제 및 어려움

  • 클라우드 네이티브 5G 코어 릴리스 일정의 모습과 CI/CD로의 이동

  • 랩에서 출시까지 전체 수명 주기에서 자동화의 필요성

  • "as a service" 모델의 역할과 사례 연구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5G SA 지연 극복 확인하기오른쪽 화살표 아이콘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나요?

여기서 블로그를 구독하세요.

블로그 뉴스레터 구독

Bob Dietrich

Global Head, Services Solutions Architect

Bob Dietrich is an accomplished telecom and cloud solutions architect with 30 years of experience. Focusing on OSS and network management, he has supported a wide range of solutions throughout their lifecycle, from vision, business case justification, design, test, deployment, and customer acceptance and satisfa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