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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Open RAN 테스트 전략을 설정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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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Set a Winning Open RAN Testing Strategy hero

많은 사업자에게 비용을 절감하고 유연성을 제공하는 Open RAN 환경으로의 이동은 반드시 필요한 일입니다. 그러나 Open RAN 기술의 미성숙함과 예측 불가능성, 시장 참여자의 증가로 인해 테스트 접근 방식이 근본적으로 바뀌어야 합니다.

Open RAN으로의 이동에 대한 지난 포스팅에서는 사업자가 또 다른 신기술 여정을 시작하며 직면하고 있는 추가적인 부담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는 적지 않은 노력을 요할 것입니다. Appledore Research는 2026년 Open RAN 구성 요소 및 서비스에 대한 총 지출이 112억 달러로 증가하고¹ 대부분의 셀 사이트에 배포될 것으로 예측합니다.

점점 더 많은 사업자에게 비용을 절감하고 유연성을 제공하는 Open RAN(ORAN) 환경으로의 이동은 반드시 필요한 일입니다. 이들은 멀티 벤더 환경을 활용하여 새로운 지역에서 새로운 서비스를 시작하고 네트워크를 더욱 다양화하여 부상 중인 시장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를 원합니다. 이를 실현하는 데 필요한 시간과 비용은 상당할 것입니다. 이는 포괄적이고 지속적인 테스트 전략에 따라 정의한 로드맵을 설정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오래된 테스트 플레이북을 버릴 때입니다

기존 모바일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테스트는 본질적으로 "계속되는 반복"이었습니다. 기능과 애플리케이션이 잘 정의되어 있었고 독점적인 벤더 환경을 통해 성능과 상호 운용성 문제를 최소한으로 유지했습니다.

Open RAN 기술의 미성숙함과 예측 불가능성으로 인해 사업자는 앞으로 이러한 편안한 영역에서 벗어나 지속적으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많은 벤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배포 환경, 보안 고려 사항, 개방형 인터페이스가 지속적으로 새로운 표준을 정의함에 따라 테스트를 적절하게 수행할 수 없게 됩니다.

테스트 요구 사항은 배포 목표에 따라 달라집니다. 새로운 소비자 서비스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합니다. 사업자는 네트워크 에지에서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여 프라이빗 네트워크를 출시하고 지리적 적용 범위를 확장할 것입니다. 이러한 목표를 성능 및 품질 기반 테스트 원칙에 다시 매핑해야 합니다. 결국 사용자 경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시작한 후 현장에서 문제를 발견하는 것보다 랩에서 문제를 발견하는 것이 훨씬 적은 비용이 듭니다.

고객과의 Open RAN 테스트 논의에서 당사는 팀이 테스트 위험으로 판명될 수 있는 결정을 하지 않도록 이끌고 있습니다. 벤더에 의존하여 테스트를 계속 수행하거나(벤더 중립성에 대한 우려 때문) 개별 구성 요소를 먼저 검증하기 전에 엔드 투 엔드 테스트를 수행하는 경우를 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상호 운용성을 확립한 경우에도 엔드 투 엔드 스택이 규모에 적절하게 수행할 준비가 되었는지 확인하려면 성능 및 용량 테스트도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일반적인 환경과 특수한 환경 모두에서 테스트하는 것은 원치 않는 놀라움을 완화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성공을 위한 Open RAN 테스트 전략


다양한 목표와 개별적인 상황은 어떤 두 가지 테스트 전략도 비슷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가장 성공적인 전략에는 아래의 핵심 단계가 포함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이러한 단계 일부에서 발생하는 의사 결정의 예를 다루었습니다. 이제 테스트 관점에서 실제로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ORAN Open RAN Testing Strategies

  1. 격리 또는 "랩어라운드" 테스트 – 이 단계에서는 개방형 CU(Central Unit, 중앙 유닛) 또는 개방형 RU(Radio Unit, 무선 유닛) 등의 노드 네트워크 기능을 에뮬레이션된 트래픽으로 래핑하여 현장에 존재할 수 있는 여러 사실적인 환경을 나타냅니다. 목표는 개별 구성 요소가 예상되는 트래픽과 기능을 처리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 이러한 구성 요소는 최고 성능 및 용량 수준에서 테스트해야 약한 링크가 되지 않습니다.

  2. 점진적 또는 "인접" 테스트 – 여기에서는 네트워크 기능의 조합을 함께 테스트합니다. RU와 DU(Distributed Unit, 분산 유닛) 또는 DU와 CU가 트래픽으로 둘러싸여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무선 환경이 다양한 수준의 용량과 성능으로 에뮬레이션됩니다. 이 단계에서 사업자는 상호 운용성을 테스트할 뿐만 아니라 규모에 따른 상호 운용성을 테스트합니다. 사업자는 현장에서 중요한 구성 요소가 함께 작동하는 방식을 처음으로 살펴봅니다. 이 단계에서 버그 수정, 상호 운용성 문제, 발견할 수 있는 모든 네트워크 병목 현상을 해결하는 개별 벤더와 관련된 문제가 이미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약간의 문제는 예상해야 합니다. 랩에서의 세밀한 조정이 필요한 특수한 구현은 물론 개방형 표준도 해석의 대상이 되기 때문입니다.

  3. 엔드 투 엔드 테스트 – 개별적으로 테스트한 모든 기능은 코어 네트워크를 사용해 함께 테스트하여 시스템 전체에 사실적인 트래픽을 펌핑합니다. 다양한 3GPP 절차를 검증하고 특정 애플리케이션의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며 부하 조건을 다시 한 번 모니터링합니다. 필연적으로 더 많은 문제가 발생하겠지만 사업자는 O RAN 솔루션의 현장 도입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지게 됩니다.

  4. 지속적인 통합 및 지속적인 배포 테스트 – 사실 Open RAN 테스트에 "마지막" 단계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사업자는 CI/CD(지속적인 통합 및 지속적인 배포) 접근 방식을 조정해야 합니다. 즉, 새로운 업데이트, 패치, 보안 취약성, 벤더가 등장함에 따라 이 영역에 대한 사업자의 작업은 계속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자동화는 성공적인 Open RAN 테스트 전략의 초석이 될 것입니다. 이는 랩에서의 비용을 줄이고 테스트 시간을 단축하며 CI/CD 배포용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는 데 필요합니다. 테스트 사례 양의 증가는 어려움으로 인식될 수 있지만 차세대 랩 및 테스트 자동화를 통해 시간과 비용을 해결하는 동시에 테스트 범위를 늘리고 현장에서의 실패를 줄일 수 있습니다. Open RAN의 핵심 약속 중 하나는 신속한 서비스 롤아웃입니다. 이는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를 계속해서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자동화 기술과 결합한 자동 테스트 환경을 통해서만 가능한 일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배포 요구 사항에 가장 적합한 Open RAN 테스트 파트너를 선택하는 방법을 다룰 것입니다. 그동안 앞으로 1년 동안의 시장 동인, 인사이트 및 고려 사항을 강조한 Spirent 2021 5G 보고서를 다운로드하여 Open RAN에 대한 당사 향후 계획의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¹Open RAN -경쟁과 혁신을 위한 RAN 에코시스템 개방, Appledore Research,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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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il Kollipara
Anil Kollipara

Senior Director, Product Management

Anil Kollipara is a Senior Director of Product Management in Spirent’s Lifecycle Service Assurance Business Unit, where he owns the strategy and execution of their 5G and Open RAN test and assurance portfolio. He has an extensive background in the wireless and telecommunications industry and has a successful track record of building industry-leading products in lab testing, service assurance, and network planning. Areas of expertise include test and measurement, service assurance, and predictive and prescriptive analytics in wireless networks (3G, LTE, 5G, Open RAN, VoLTE, VoWi-Fi). Before joining Spirent, Anil worked for industry-leading companies like Netscout, Danaher, Dell, and Cerion. He holds a BE from the University of Mumbai, an MSEE from the University of Texas at Arlington, and an MBA from the University of Chicago, Booth School of Business. Anil holds four patents related to characterizing and measuring subscriber experience in telecommunications networ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