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irent 원형 로고
5G

IntOps를 통해 5G의 잠재력을 최대로 발휘하는 방법

: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 혁신과 진화하는 경쟁 현실에 적응하려면 기존의 네트워크 구축, 관리 및 업그레이드 방식을 재고해야 합니다. Deutsche Telekom 및 Spirent가 새로운 프로세스 모델인 IntOps(Integration Operations)을 소개합니다. 이는 5G로 전환 중인 통신 제공업체를 지원하여 5G의 잠재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통신 산업은 공공, 민간 및 사회적 사용 사례에 대한 대대적인 변화를 예고하는 5세대 모바일 기술(5G)의 채택으로 큰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이전 세대의 네트워크 업그레이드와 달리 5G는 공급업체 에코시스템을 확장하여 민첩성과 혁신을 자랑하는 소프트웨어 정의형 네트워크 기능을 수용합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DT(Deutsche Telekom) 등의 업계 리더는 네트워크를 구축, 관리 및 업그레이드하는 기존 방식을 오늘날 현실에 맞게 바꾸어야 한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Spirent와 같은 테스트 및 보증 분야의 리더와 긴밀하게 협력함으로써 Deutsche Telekom은 통합 테스트를 사용하여 고도로 자동화된 환경이라는 개념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전략을 개척했습니다. 이처럼 더 높은 수준의 자동화는 5G 및 상호 연결형 통신 시스템의 진정한 잠재력을 구현하는 새로운 운영 모델을 지원합니다.

이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DT는 운영 워크플로를 운영하는 방법을 다시 만들었습니다. 이 방법은 본질적으로 수직 스택 전체를 제공하는 소수 벤더의 레거시 접근 방식에서 벗어나, 수십 개의 잠재적 벤더가 기본 인프라 또는 소프트웨어 중심 아키텍처의 기능에 관여할 수 있는 접근 방식으로 이동합니다. 이에 따라 운영 기업은 내부적으로 다양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및 관리 요소 스택을 통합하고 운영하여, 환경에 대한 더 많은 통제력과 민첩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통합 기업 및 운영 기업

고정 스택을 관리하는 운영 기업이었던 DT와 같은 혁신 기업은 이제 통합 및 운영 두 가지 모두의 소유권을 보유하게 되는데, 이를 내부적으로는 IntOps라고 지칭하며 GitOps와 같이 이미 확립된 방법론과 기술의 지원을 받습니다. IntOps는 업계 표준은 아니지만 소프트웨어 정의형 네트워크 기능을 관리할 때 모든 통신 사업자가 직면하는 유연성 대 안정성 딜레마를 해결합니다.

IntOps 접근 방식의 중요한 측면은 변경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일관성과 재현성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많은 요소가 포함됩니다. 소프트웨어 정의형 네트워크 기능을 선언적 방식으로 모델링하고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기능을 사용자 정의하기 위해 우수하게 정의된 접근 방식을 수립하여 환경별 상황을 반영하도록 하는 것을 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목표는 폐쇄 루프 자동화를 통해 모든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인스턴스의 수명 주기를 관리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테스트 자동화는 통신 사업자의 고객을 위한 엔드 투 엔드 서비스 품질을 보장하는 데 필요한 보완 기술입니다.

IntOps의 잠재력을 활용하려면 자동 연속 테스트(CT)가 필요합니다. 이는 파이프라인의 각 단계에 테스트용 추가 파이프라인 단계를 만드는 대신 CT 방법론을 포함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이는 어떤 기차를 설계에서 허용하는 것보다 더 빨리 달리게 하려면 새 엔진 그 이상이 필요한 것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즉, 처음부터 다시 설계해야 모든 요소가 새로운 요구 사항에 대처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성공하려면 파이프라인에 올바른 도구를 갖추어 지속적인 테스트를 용이하게 해야 합니다.

IntOps 및 테스트 자동화의 10단계

IntOps의 기본 원칙 중 하나는 구조적이고 반복 가능한 단계를 만들어 잠재적으로 매우 복잡한 워크플로를 단순화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DT는 프로세스를 10단계로 나눴습니다. 각 단계에는 고유한 기능 요소가 있을 수 있지만 이 프레임워크는 개념을 명확히 하고 네트워크 솔루션 온보딩의 실제 단계를 매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비전, 아키텍처, 프로세스, 구현 및 폐쇄 루프 자동화의 5가지 핵심 영역으로 분류됩니다. 비전 페이퍼 “5G의 잠재력을 최대로 발휘할 새로운 모델, IntOps”에서 모든 10단계와 테스트 자동화의 역할에 대해 설명합니다.

업계의 목소리를 수용

IntOps는 DT에 도입되어 실질적인 이점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러한 본질적인 방법으로의 전환은 업계 전반의 동향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목표는 운영 기업들이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 서비스의 이점을 누리며 궁극적으로는 최고의 고객 경험 수준을 제공하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보다 장기적인 목표는 제품의 규모 및 범위가 스마트 시티, 커넥티드 카, 민간 기업 네트워크, IoT와 같이 새롭게 떠오르는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는 만큼 계속해서 탁월함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IntOps가 정의한 CT의 역할도 더 동적이고 민첩하며 적응력이 뛰어난 네트워크 요구 사항에 발맞춰 변화하고 있습니다. 한때 급진적인 것으로 여겨졌던 "실패를 위한 설계"와 같은 개념은 이제 모범 사례로 인정받고 있으며 최신 5G 네트워크가 새로운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수용해야 하는 규모 수준을 구현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실용적인 측면에서 이는 CT가 IntOps 및 유사한 전략의 요구 사항에 따라 네트워크 디지털 트윈과 같은 새로운 기능을 배포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점은 IntOps는 처방전이 아닌 지침이고, 이전의 DevOps 및 NetOps와 마찬가지로 IntOps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분명 진화할 것이며 비전을 실현하는 데 "동종 최고"로 평가받는 도구 및 기술 모음도 그러할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IntOps 비전을 공유함으로써 운영 기업, 공급업체 및 파트너 커뮤니티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지식을 교환하고 궁극적으로는 5G가 모두를 위한 더 나은 차세대 서비스로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은 비전 페이퍼를 확인하세요. 5G의 잠재력을 최대로 발휘할 새로운 모델, IntOps

EMEA 지역에서 네트워크 가상화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주력하는 Spirent 솔루션 설계자, Vitus Zeller가 이 블로그에 기고했습니다.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나요?

여기서 블로그를 구독하세요.

블로그 뉴스레터 구독

Bernard Tsai

Lead Architect, Deutsche Telekom AG

Bernard works as Lead Architect in Deutsche Telekom, where he designs future production models for 5G and 6G network services. He specializes in cloud automation and comprehensive lifecycle management of large-scale distributed solu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