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irent 원형 로고
포지셔닝

PNT 활용 증가, 2023년 상용 부문의 새로운 기회 창출

:

전 세계의 포지셔닝, 내비게이션 및 타이밍 서비스 활용이 증가함에 따라 2023년은 영국과 전 세계에 이 부문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포지셔닝, 내비게이션 및 타이밍(PNT)은 “보이지 않는 유틸리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업, 소비자 및 정부의 PNT 활용은 매일 증가하고 있지만 이러한 서비스가 계속 작동하도록 하는 기술, 조직 및 인력을 인식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11월 Royal Institute of Navigation(RIN)은 Spirent와 협력하여 세미나를 개최하고 정부, 업계, 학계 및 주요 사용자 커뮤니티의 영국 리더를 모아 탄력적인 PNT 리더십의 경제적 이점을 강조하고 접근 방식, 우선 순위, 다음 단계에 대한 견해를 발전시켰습니다. 2023년 이후에는 이 부분이 더 두드러진 역할을 해야 한다는 합의가 도출되었습니다. 많은 경제 활동이 이미 PNT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기 때문만이 아니라 PNT가 향후 GDP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고, 실제로 그러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탄력적인 PNT의 경제적 사례

영국에서만 정부는 현재 비금융 비즈니스 연간 GDP의 17%가 위성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으며 연간 총액은 3,600억 파운드 이상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모든 유형의 위성이 포함되지만 대부분은 위성 기반 PNT입니다.

PNT 시스템의 취약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가운데 이러한 활용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위성 기반이든 지상 기반이든, 무선 주파수(RF)를 활용하든 셀룰러 무선 전파를 활용하든 관계없이 PNT 서비스는 고의적인 신호 재밍에서 PNT를 소스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해킹 및 손상에 이르기까지 많은 위협에 대처하는 탄력성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PNT 시스템 및 서비스를 보호하지 못하면 지난 10월 댈러스 포트워스 공항에서 설명할 수 없는 GPS 간섭으로 인해 이틀 동안 댈러스 포트워스 공항이 활주로를 폐쇄하고 비행 경로를 변경해야 했던 것과 같은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그리고 실제로 종종 발생합니다). 활주로가 폐쇄되고 항공편이 우회하는 경우 이와 같은 국지적 사고라도 광범위한 물류 및 경제적 혼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탄력적인 PNT, 새로운 GDP 가치를 창출

PNT 시스템을 “보호, 강화 및 보강”하는 조치를 취하는 것(GPS 설립자 Brad Parkinson의 표현)은 단순히 기존의 경제적 가치를 보호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또한 PNT 커뮤니티의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새롭고 탄력적인 PNT 서비스를 설계, 개발 및 상용화함으로써 완전히 새로운 GDP 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에는 세계 위성 항법 시스템(GNSS)의 대안으로 또는 이와 함께 활용하여 정확하고 강력한 포지셔닝, 내비게이션 및 타이밍을 제공할 수 있는 보조 시스템이 포함될 것입니다. 또한 PNT 보안을 광범위한 사이버 보안 영역에 통합하여 우려가 높아지는 취약성 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전문 지식에 대한 수요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영국이 2023년을 탄력적인 PNT 부문의 분명하고 결정적인 리더십을 보여주기 시작하는 한 해로 만들려면 학계, 정부 및 업계가 협력하여 향후 PNT 인프라, 디바이스 및 서비스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스타트업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이러한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데 필요한 기술 개발에 대한 투자가 그 초석입니다. 보람 있고 가치 높은 일자리를 창출해야 하기 때문에 지금 인재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대체 PNT로 단일 오류 지점 방지

2023년 탄력적인 PNT 부문의 핵심 주제는 PNT 대체원에 대한 정부 투자의 필요성(또는 그 반대)이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오늘날 에너지 그리드, 셀룰러 통신 네트워크를 포함한 전 세계 주요 인프라의 대부분은 지정학적 주요 강국이 소유 및 운영하는 GNSS가 제공하는 정확한 타이밍 서비스를 활용합니다.

그러나 PNT 활용이 증가함에 따라 미국 GPS, 유럽 Galileo, 러시아 GLONASS 및/또는 중국 BeiDou에 대한 의존은 너무 위험해 보이기도 합니다. 특히 이 컨스텔레이션 중 하나가 중요한 시스템에 대한 잠재적 단일 오류 지점을 나타낼 경우 더욱 그러합니다.

이 블록 외부의 국가는 우주 기반이든 지상 기반이든 관계없이 PNT의 독립적인 대체원에 대한 투자 전망을 오랫동안 고려해 왔습니다. 현재 저궤도(LEO) 컨스텔레이션과 같은 더 합리적인 비용의 새로운 옵션이 그러한 투자를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체 PNT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모든 투자는 정부의 요구 사항과 목표에 부합하는 다양한 조치 및 이니셔티브의 일부로서 평가해야 합니다. PNT 서비스의 상용 및 소비자 사용자는 저렴한 이용 또는 무료 이용에 익숙해져 비용 회수 옵션은 제한적입니다. 따라서 이는 수익 실현의 관점에서 검토해야 합니다. PNT 대체원 개발에 진지한 정부라면 최첨단 기술에 대한 접근, 기술 및 인프라 프로그램 관리 리더십이 필수입니다. 향후 정부, 학계 및 업계가 긴밀한 관계를 구축해야 하는 더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탄력적인 PNT의 기회를 실현

탄력적인 PNT의 필요성과 이를 구현하는 환경은 2023년 이후 선진국 경제에 큰 기회를 제공합니다. 특히 PNT에서 기존의 강력한 실적을 보유한 국가는 국제 무대에 기술, 산업 및 정책 리더십을 제공할 기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국은 학계 및 업계 전반에 걸쳐 세계 최고의 PNT 전문 지식을 보유한 글로벌 R&D 및 제조 허브로서 GNSS 부문 및 대체 PNT 서비스 전반에 걸친 기술을 제공합니다. 인재 파이프라인을 이미 보유하고 있지만 이는 더 견고해져야 하며 학교 및 대학에 대한 업계의 공동 지원을 통해 이를 강화할 예정입니다.

오랜 기간 확립되어 온 이 영역에 대한 전문성은 해당 부문이 정부에 PNT 관련 정책 조언을 제공하는 핵심 역할을 하고 있으며 PNT가 현대 경제에서 중요해짐에 따라 그 역할을 확대할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음을 의미합니다. PNT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집중(RIN 세미나에서 등장한 아이디어)은 업계 인지도와 그 안에서 가능한 기회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2023년 PNT 부문의 높은 인지도

탄력적인 PNT에 대한 수요 증가는 PNT 부문이 향후 몇 년 동안 고성장, 고수익, 고가치 산업이 되어 고급 일자리를 창출하고 GDP 성장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것임을 의미합니다. 경제 성과 및 국가 안보 부문에 대한 집중은 2023년이 보이지 않는 유틸리티가 탄력성 레이어를 확보하여 국가적 우선 순위 사업에 계속해서 힘이 되도록 하는 한 해가 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어쩌면 이를 통해 눈에 띄는 유틸리티가 될 수도 있습니다.

Spirent가 민간 및 공공 부문 조직이 PNT 장비의 성능과 탄력성을 강화하도록 지원하는 방법을 확인하세요오른쪽 화살표 아이콘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나요?

여기서 블로그를 구독하세요.

블로그 뉴스레터 구독

태그포지셔닝
Martin Foulger
Martin Foulger

제너럴 매니저, 포지셔닝

Martin Foulger는 2003년부터 Spirent의 PNT(Position, Navigation and Timing) 부문의 제너럴 매니저로 근무해왔습니다. 회계사 자격증을 보유한 Martin은 Spirent에 합류하기 전 Invensys에서 글로벌 기술 선도 업체를 상대로 다양한 재무 및 상업 관리 직책을 경험하였습니다. Spirent의 PNT 부문은 우주 차량 네비게이션부터 웨어러블 기기의 위치 파악까지 PNT 테스트 솔루션 부문에 있어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Martin은 Royal Institute of Navigation에서 학위를 받았으며 위원회의 위원직을 맡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