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irent 원형 로고
5G

차세대 테스트를 통해 5G 가속화하기

:

AdobeStock 79045222-1240x600 Accelerating 5G with the Next Generation of Testing Blog

주요 1단계 운영 기업들이 5G TaaS 관리형 솔루션을 통해 간편성, 속도, 확장성 및 절약이 가능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Spirent의 중요 고객인 이 주요 1단계 운영 기업에게는 야심찬 목표가 있었습니다. 이 업체는 고객들이 5의 핵심 기능을 경험할 수 있도록 세계 최초로 5G 코어를 출시하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모놀리식(monolithic) 5G 출시는 불가능한 방법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5G 코어는 하나의 공통 플랫폼에서 실행되는 복잡한 소프트웨어와 새로운 CNF(Cloud Native Functions)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고객은 한 번의 출시 과정만 겪는 하드웨어와는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려면 CNF 제공업체의 지속적인 출시와 전체 네트워크의 핵심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가 가능한 통신 혁신 파이프라인(최적의 NetDevOps 또는 CI/CD 모범 사례 채택)을 구현해야 한다는 점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절대로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려면 이 분야에서 맞닥뜨릴 수 있는 도전 과제를 해결해야 했습니다.

5G 성공을 위한 새로운 로드맵

5G의 새로운 복잡성을 해결하고자 하는 많은 5G 운영 업체처럼, 이 업체는 다른 제공 업체들로부터 구매한 소프트웨어에 대한 더 높은 수준의 제어가 필요했습니다. 이는 곧 소프트웨어 기업으로의 전환을 의미했습니다.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시스템 통합 업체와 비슷한 새로운 운영 기술 방법을 채택해야 했습니다.

  • 새로운 5G 네트워크의 복잡성을 이해하기

  • 멀티-벤더 상호운용성 요구사항 관리하기

  • 민첩한 네트워크의 이점을 이해하기

점점 다양한 서비스에 집중하고 외부 업체들에게 일을 맡기게 되면서 업체는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모든 문제에 대한 가시성이 필요해졌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운영 업체 가상화 환경에서 5G 코어를 배포한 경험은 없었습니다. 이 업체에게 드디어 기회가 온 것입니다. 5G의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을 목표로 새로운 CNFs와 NFVI(Network Functions Virtualization Infrastructure)를 통한 혁신 가속화를 통해 새로운 기능을 더 쉽게, 더 적은 비용으로 배포하고자 했습니다. 그 어느 누구도 이 방법을 시도하지 않았습니다. 배포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동화된 연속 회귀 테스트가 필요했습니다. 궁극적으로 라이브 네트워크에 대한 연속적이고 자동화된 출시가 필요했습니다. 또한 이 분야에서 복잡한 이니셔티브를 실현하고자 할 때 겪게 되는 도전 과제를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인용구

새로운 CNF는 독립적으로나 E2E 클라우드 네트워크 상에서 검증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모든 주변 네트워크 기능과 현실적인 사용자 트래픽의 에뮬레이션이 필요합니다.

5G 배포 도전과제

지난 네트워크 세대 테스트는 정의된 네트워크 요소 검증에 더 무게를 두었으나, 5G 테스트는 연속적인 테스트(CT)가 가능한 지속적인 통합 및 전달(CI/CD) 소프트웨어 모델과 모든 신규 CNF 배포를 빠르게 검증하고 클라우드 인프라를 지원할 수 있는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새로운 CNF는 독립적으로나 E2E 클라우드 네트워크 상에서 검증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모든 주변 네트워크 기능과 현실적인 사용자 트래픽의 에뮬레이션이 필요합니다. 통신사가 이 부분에서 직면하는 도전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증가한 네트워크 복잡성(특히 최신 클라우드 네이티브 5G)

  • 증가한 벤더의 수와 소프트웨어 배포량

  • 벤더 상호운용성의 소유권 요구 사항

  • 늘어난 랩 검증 시간

  • 개발과 운용 사이 비일관적인 도구와 방식

  • 태생적으로 느린 네트워크 온보딩 및 활성화 주기

  • 늘어난 오류 식별, 분리 및 해결 시간

복잡성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통신사들은 이러한 도전과제를 해결하고 성공적인 5G로의 전환을 실현하기 위해 새로운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증명되지 않은 테스트 전략의 취약성은 많은 운영 업체들이 우려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즉, 사람, 능력, 그리고 파트너 생태계에 대한 투자가 필요함을 의미합니다. 자체 5G 전문가가 부족하다면 전문적인 솔루션 파트너만이 포괄적이고, 성숙하고, 안정적인 테스트 전략을 보증할 수 있습니다.

변화의 조직적 저해 요소

5G 배포의 도전과제 요구사항 외에도, Spirent 고객의 다음 3가지 주요 이해관계자들은 이 프로젝트에서 각기 다른 역할을 맡고 있었습니다.

  • 기술 개발 팀은 장기 전략 목표를 정의하고 새로운 기술이 작동 가능한 오피스 애플리케이션이 되도록 설계하였으며, 당시 LTE에만 집중하고 있었습니다.

  • 엔지니어링 팀은 기술개발팀의 디자인을 구현하였으며, 제공업체와 협업하고, 제품을 테스트하여 고객을 위한 적합한 솔루션에 통합하였습니다. 또한 솔루션이 제대로 작동하고, 새로운 빌드를 받고, 그리고 운영 확장성에 적합한지 테스트하고 검증하였습니다.

  • 운영 팀은 새로운 기술 서비스를 테스트하고 승인하였으며, 네트워크 출시를 완료하고, 1년 내내 운영하면서 매번 직접 네트워크 문제를 테스트하였습니다.

이 조직 및 테스트 전략은 통합적이지 못했으며 5G 배포의 까다로운 요구사항을 충족시키지 못했습니다. 각자 일하는 전통적인 방식은 1단계 운영 업체가 운영해야 할 민첩하고 소프트웨어 기반의 세계에 적합하지 않았습니다. 기존 방식에서는 기술개발 팀이 테스트와 검증을 위해 개발한 것은 엔지니어링이나 운영 팀이 재사용하여 테스트베드의 중복을 야기하거나 아예 새로운 테스트를 실시하는 등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습니다. 목표 달성을 위해 업체는 다양한 업체를 대상으로 상호운용성이 가장 중요한 요소인 테스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강력하고 중립적인 기술 파트너가 필요했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질문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새로운 5G CNF는 기존 것을 아예 파괴하는가?

적합한 솔루션 식별하기

이 업체는 모든 주요 NEM(네트워크 설비 생산업체)가 사용하는 신뢰성이 보장된 외부 테스트 업체가 필요했으며, 1단계 CSP(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는 코어 네트워크와 NFVI 테스트 및 보증 부분에서 세계 최고의 업체를 찾고 있었습니다. 원하는 기술 파트너는 테스트 부분에서 업체에 대한 중립성을 보장해야 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해당 업체가 고급 테스트 자동화를 위한 클라우드 기반 및 멀티-벤더 자동 CI/CD 연속 테스트 부분에서 우수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문성을 갖추고 웹-스케일 민첩성과 성숙한 DevOps 효율성이 가능해야 했습니다. Spirent는 이 모든 핵심 부분에서 모두가 인정하는 전문성을 자랑합니다. Spirent의 TaaS(Test as a Service)는 테스트 전문성, 제품 및 서비스 전달 능력을 번들 관리형 솔루션으로 통합합니다. 이 솔루션은 테스트 기능을 빠르게 전달하며 순조롭게 다른 운영 기능과 통합할 수 있습니다.

높은 수준의 검증 접근법

DevOps 효율성의 최적화, CNF의 연속 테스트는 단계적 접근법을 형성하여 3종류의 이해관계자들의 협업이 개선될 수 있었습니다. 이는 하나의 CNF를 독립적으로 테스트하고난 후, 진정한 E2E 시스템 연속 테스트를 달성할 수 있을때까지 동일한 업체의 CNF를 점진적으로 추가하는 방식입니다. 이후에는 모든 업체에 동일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모든 가상화 멀티-벤더 환경에서도 진행합니다.

CS Test as a Service-graphics-Blog

Spirent’s TaaS Managed Solution covered management, execution and automation of a CI/CD pipeline with automation validation testing of 5G and NFVI for multiple network vendors.

5G TaaS 솔루션 결과와 이점

  • 신규 VNF 버전마다 자동 생성된 회귀 테스트로 100% 테스트 케이스 자동화 프레임워크 구현

  • 5G 테스트 가속화 및 TTM 3배 단축

  • 복잡한 차세대 기술 테스트 준비 간소화

  • 미래에 준비된 테스트 진화 보장

  • 다중 공급업체 환경에서 연속 테스트 검증 구현 및 최적화

  • 중앙 집중된 효율성 및 생산성 개선

  • 자본적 지출 및 운영비용 절감

Blog-Objectives 23

5G TaaS 목표 총평

이 블로그와 관련 사례 연구는 최신 시험을 제공하는 LaaS(Lab as a Service)와 TaaS의 보다 큰 프레임워크 내의 최신 시험 자동화를 위한 Spirent의관리형 솔루션의 장점을 검증합니다. 이는 현재 및 미래 문제를 염두에 두고, 21세기 테스트 랩의 요구 사항을 반영하고, 서비스 기반 아키텍처로 구성되어 있는 차세대 플랫폼이기에 가능한 것입니다. Spirent의 고객들은 Spirent의 관리형 테스트 및 랩 자동화 솔루션을 활용하여 테스트 과정을 개선하여 테스트 주기를 상당히 단축할 수 있었습니다.

이 솔루션의 간편성은 개발자가 효율적으로 조직의 구체적인 니즈에 맞게 구축할 수 있는 개인화가 가능한 LaaS/TaaS 기반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 속도는 빠르고 안정적인 역동적 온디맨드 테스트 환경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확장성은 조직의 역동적 테스트 요구사항에 맞게 테스트 용량을 빠르게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 있는 능력에 있습니다. 절감은 확장성, 자동화가 가능한 LaaS/TaaS 솔루션을 구축하는데 필요한 부분을 구축하기에 가능합니다. 투자에 대한 확실한 결과를 보장하는 Spirent의 관리형 솔루션은 가장 최신형의 클라우드와 가상화 기술을 도입하여 차세대 고효율 자동화 테스트 시대를 준비합니다.

1단계 NA 운영 업체 - 5G 배포 가속화를 위한 TaaS 관리형 솔루션 undefined사례 연구를 읽어 보십시오.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나요?

여기서 블로그를 구독하세요.

블로그 뉴스레터 구독

Clark Whitty
Clark Whitty

수석 제품 라인 매니저

시험 및 측정 업계에서의 20년의 경력을 보유한 Clark는 전체 제품 수명 주기 동안의 네트워크 자동화 배포와 생산성 솔루션에 대한 심층적인 전문성을 가졌습니다. Spirent의 자동화 플랫폼 기술 부서의 수석 제품 라인 매니저로서, Clark는 전세계 서비스와 인프라 제공업체들을 위한 네트워크 자동화 솔루션을 설계, 개발 및 배포합니다.